Uncategorized

우커머스 쇼핑몰의 장점과 단점

이미 국내의 워드프레스 시장도 초기 단계를 거쳐서 점점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워드프레스 쇼핑몰인 우커머스에 대한 관심도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는데 국내 PG사 결제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한 플러그인들이 출시되면서 워드프레스 쇼핑몰 구축은 점차 활기를 띠어가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미국을 비롯하여 해외의 많은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주요 플랫폼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미 워드프레스를 본산이라 할 수 있는 오토매틱스 사에는 2년전 “우커머스”라는 플러그인 개발회사를 인수하여 직접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인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등의 국내 환경에 특화된 쇼핑몰 솔루션들이 선점해 있으나 이제는 워드프레스 쇼핑몰이 그 자리를 조금씩 밀어내면서 판도롤 확장해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떤 분들은 아예 처음부터 기존의 다른 솔루션에 대한 고려없이 애초부터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쇼핑몰을 구축하기를 원하십니다. 뛰어난 디자인 감각으로 표현된 다양한 우커머스 쇼핑몰 테마를 보고 매혹된 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성과 발전성이 뒷받침되는 워드프레스/우커머스 쇼핑몰에서도 기능적인 고려 사항이 많은데 최소한 워드프레스로 쇼핑몰을 구축할 때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집고 넘어가봐야 하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우커머스 온라인 쇼핑몰의 장점
1) 세계 최고의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인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모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2) 쇼핑몰에 다양한 콘텐츠를 결합시켜 구현이 가능하다.
3) 어느 정도의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면 레이아웃 및 페이지 구성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즉 유지보수가 쉽다.
4) 세련되고 현대적이며 이국적인 디자인의 수많은 테마들을 적용해 유려한 디자인의 쇼핑몰을 구현할 수 있다.
5) 반응형 레이아웃 기반으로서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나 앱의 구축이 불필요하다.
6) 놀라울 정도로 화려하고 동적이며 웹표준에 친화적인 html5의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
7) 기존 한국형 쇼핑몰에 반해 신선한 느낌을 제공할 수 있다.
8) 구축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할 수 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
9) 구글 검색엔진에 상당히 최적화되어 있다.
10) 해외 전용 쇼핑몰 구축이 용이하다.
1. 워드프레스/우커머스 온라인 쇼핑몰의 단점
1) 국내의 타 쇼핑몰솔루션에 비해 고객관리, 마케팅, 상품관리 등의 부분에 있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 다양하지 못하다.
2) 출시된 국내용 결제 연동용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는 PG사가 한정적이다. (페이게이트와 LG유플러스 정도)
3) 국내 일반적인 쇼핑몰 솔루션의 상품 관리 프로세스와 좀 달라 익숙해지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다.
4) IE8에서 일부 레이아웃 및 기능들이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ie8에서는 html5 지원이 거의 되지 않기 때문)
5) 팝업, 게시판 등 기존 한국형 쇼핑몰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능들을 똑같이 구현하려면 별도의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하다.
6) 다양한 기능 추가를 위해 플러그인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사이트 자체가 무거워질 수 있다.
7) 유지 보수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
8) 테마가 제공하는 기본 디자인, 레이아웃, 기능을 변경하려면 자칫 구축비용이 크게 상승할 수 있다.
아래는 워드프레스/우커머스로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는 경우 적극추천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첫째, 해외 시장을 목표로 하는 쇼핑몰
둘째, 조금 더 독특하고 이국적인 디자인을 목표로 하며 다양한 마케팅적 운영적 기능을 필요로는 하지 않는 쇼핑몰
셋째, 다양한 컨텐츠를 결합시킨 형태의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은 경우
넷째, 워드프레스 쇼핑몰용 테마를 크게 커스터마이징하지 않고 제작함으로써 구축 비용을 낮추려는 경우
다섯째, 워드프레스를 좋아하고 특별히 공부해서 직접 운영해 보고 싶은 경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