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Uncategorized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에서 네임서버 변경하기

안녕하세요 ?
국내 유일의 무료 워드프레스 쇼핑몰 “우커머스 교실”에서 오늘은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에서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네임서버란 ?
네임서버(Nameserver)란 영문 도메인을 네 자리의 IP 주소(예:111.234.334.27)로 매핑시켜 주는 서버를 말합니다. 워드프레스 웹 호스팅을 받게 되면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업체의 네임서버가 고객님의 FTP 계정이 있는 웹서버로 IP 주소를 연결해 줍니다. 따라서 웹호스팅 업체가 정해지면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호스팅 업체의 네임서버로 변경을 해 주셔야지만 사이트 연결이 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는 도메인 등록기관 사이트에 가셔서 네임서버 변경 메뉴를 통해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도메인 등록 기관으로써는 후이즈, 아이네임즈와 클럽도메인 등이 있습니다.
※ 도메인 등록정보는 도메인의 소유자, 이메일 주소, 연락처 등 도메인을 등록한 이의 기본적인 정보와 도메인 생성일, 만료일, 갱신일 및 네임서버 정보를 말하는데 이것은 사용자가 필수적으로 입력해 주셔야 할 사항입니다.
다보리 네임서버
타 업체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다보리의 네임서버로 변경할때는
현재 사용하고 계신 도메인 등록 업체에 문의하여 네임서버를 아래와 같이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차수 도메인명 IP 번호
1차 네임 서버 james.ns.cloudflare.com 173.245.59.178
2차 네임 서버 lina.ns.cloudflare.com 173.245.58.187
* 3차, 4차 네임서버는 없으며 굳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입력을 생략하셔도 됩니다.
* 도메인 서버 업체에 따라 IP 입력란이 없이 IP를 자동 입력의 경우에는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MX 레코드 변경하기 (중요!!)
그리고 Name Server 변경시 회사이메일에 관련된 MX 레코드를 변경하는 것을 잃어버려 한동안 회사 이메일을 못받게 되는 경우가 많는데 만약 회사메일이 변경하는 도메인 주소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반드시 기업 메일 서비스 회사에 문의하여 반드시 MX Record 값에 관련된 내용을 info@dabory.com으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MX 레코드 값의 예:
Name Type Tag Content
메일호스트 mail.senupy.co.kr CNAME ma232.mailplug.co.kr
메일서버 senupy.co.kr MX ma232.mailplug.co.kr
SPF senupy.co.kr TXT “v=spf1 mx include:mailplug.com ~all”
TTL(Time To Live) 란 ?
* TTL은 MX 레코드에 대한 이후 변경사항이 적용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초)입니다. MX 레코드가 올바르게 구성되면 TTL 값을 3600에서 86400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인터넷상의 서버에서 1시간이 아니라 24시간마다 확인하여 MX 레코드를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DNS 설정에서 TTL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입력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가장 확실하고 혼선없이 문제해결 하는 방법
원래 네임서버나 웹호스팅은 일반 사용자에게는 생소한 것이여서 자칫하면 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네임서버는 도메인 전파라는 과정이 있어 잘못된 것을 확인하는데도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시켜봐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의사 소통을 가장 확실하게 하는 방법은 고객이 세팅한 네임서버 변경 설정또는 DNS 설정을 이미지로 캡쳐하여 서비스 티켓이나 이메일로 송부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빠른 서비스를 위하여 세팅한 결과의 이미지를 서비스 티켓이나 info@dabory.com 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네임서버 변경후 반드시 해야 할 일
네임 서버 변경이 마무리되었다로 해서 웹호스팅 연결이 마무리되는 것은 아닙니다.
추가적으로 해야 할 일은 info@dabory.com으로 네임 서버 변경 사실과 변경된 도메인 주소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1) 다보리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에서 도메인 네임을 전달받아서 웹호스트와 연결되도록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2) 두번째로는 만약 도메인 주소가 변경되었을 경우 워드프레스는 Database내에 모든 절대 주소 링크를 가지고 있으므로 DATABASE SEARCH AND REPLACE 같은 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하여 주소 링크 일괄 수정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관련 사이트 : 관련 플러그인
한글 메뉴얼 사이트 : http://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search-replace-db-%EC%8A%A4%ED%81%AC%EB%A6%BD%ED%8A%B8-db%EC%97%90%EC%84%9C-%EB%AC%B8%EC%9E%90%EC%97%B4-%EC%9D%BC%EA%B4%84-%EB%B3%80%EA%B2%BD%ED%95%98%EA%B8%B0/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