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국내 유일의 워드프레스 쇼핑몰 교육 모임인 “우커머스 교실”에서 오늘은 네이버가 새롭게 발표된 비지니스 웹사이트 노출 정책에 맞추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어떻게 하면 네이버에 잘 노출시킬 있을까는 연구해 보았습니다. 즉 네이버의 웹사이트 등록 서비스인 ‘네이버 마이 비지니스’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통합된 것은 이미 웹문서 검색에서 구글에 밀리기 시작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는 것인데 앞으로 국내 검색 광고 시장이 어떻게 변화될지 흥미진진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통합 노출 정책에 의하여 네이버 신디케이션은 이제 ‘웹문서과 사이트’ 2가지의 항목에 노출되기 시작했고 네이버 신디케이션이 잘되면 가산점을 적용되어 ‘사이트’영역에 더욱 잘 노출됩니다. 오늘은 네이버 신디케이션의 개념부터 네이버 신디케이션을 워드프레스에 어떻게 잘 적용하는가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디케이션(syndicaton)이란 ?
미국에서는 ‘조직 폭력 연합’을 신디케이트라고 부르기도 하고 영화 제목으로도 사용된 적이 있습니다만 어떻게 보면 일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그룹이 네이버의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에 노출되기 위해서 서로 연합하는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기술적인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컨텐스를 보유하고 있는 독립 웹사이트와 컨텐츠를 찾아주는 검색 서비스간의 동기화 규칙을 정의해놓은 신디케이션 API 에서 유래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전적으로 의존하는 사용하는 웹로봇 방식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1. 웹로봇 방식
크롤링은 무수히 분산된 웹 사이트의 분산된 문서를 검색 대상으로 무작위 방식으로 색인하는 기술로써 일반적으로 웹 크롤러 기술이라고 하는 이것를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웹로봇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 전체를 다운로드 받거나 하는데 이때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XML 문서로 된 사이트 맵이 제공되는 좀더 효율적으로 색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2. 신디케이션 API 방식
웹로봇 방식으로 웹사이트에 많은 부하화 수집된 데이터의 비정형화로 인하여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결과를 분석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검색 결과를 친절하게 정리해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신디 케이션 API 방식은 이런 단점으로 보완하기 위하여 웹사이트에서 CRD(등록,수정,삭제)가 발생하는 즉시 검색 서비스 사이트에 Ping 보내서 변화된 것만 수집하도록 규정합니다.
3. 신디케이션 API 방식의 장단점.
4. 신디케이션 관련 용어
1. 웹로봇 방식
크롤링은 무수히 분산된 웹 사이트의 분산된 문서를 검색 대상으로 무작위 방식으로 색인하는 기술로써 일반적으로 웹 크롤러 기술이라고 하는 이것를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웹로봇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 전체를 다운로드 받거나 하는데 이때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XML 문서로 된 사이트 맵이 제공되는 좀더 효율적으로 색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2. 신디케이션 API 방식
웹로봇 방식으로 웹사이트에 많은 부하화 수집된 데이터의 비정형화로 인하여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결과를 분석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검색 결과를 친절하게 정리해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신디 케이션 API 방식은 이런 단점으로 보완하기 위하여 웹사이트에서 CRD(등록,수정,삭제)가 발생하는 즉시 검색 서비스 사이트에 Ping 보내서 변화된 것만 수집하도록 규정합니다.
3. 신디케이션 API 방식의 장단점.
신디케이션 API 방식의 장점 |
---|
(1) 웹사이트와 검색 사이트 모두 서버 부하가 감소. |
(2) 컨텐츠의 타이틀, 내용, 태그등 중요 정보가 검색 색인에 정확하게 반영 |
(3) Ping을 통한 정보 수집으로 웹사이트 소유자가 정한 컨텐츠만 제공. |
신디케이션 API 방식의 단점 |
---|
(1)신디케이션 API를 개발하여 웹사이트에 직접 설치 해주어야 한다. |
(2) Ping 방식이므로 검색 서비스가 해킹당할 수도 있다. |
(3) 해커에 API Key를 탈취당할 경우 어뷰징으로 Standby혹은 심하면 Block 당할 수 있다. |
용어 | 설명 |
---|---|
엔트리(entry) | 웹 사이트의 한 페이지 |
피드(feed) | 여러개의 엔트리를 담고 있는 채널(예: 게시판, 카테고리) 정보 |
신디케이션 문서 | 네이버에게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도록 XML 문서 |
핑(ping) URL | 네이버 신디케이션 문서의 위치를 지정한 URL |
신디케이션 기술요소 해설
1. 신디케이션 프로토콜
2. 신디케이션 문서의 예
신디케이션 프로토콜 순서 |
---|
(1) 요청 웹사이트는 검색 서비스 사이트로 핑(ping)을 보낸다. 이 때 Ping 요청 속에는 “신디케이션 문서 URL”을 함께 전달 |
(2)검색 서비스는 Ping 요청시 전달된 신디케이션 문서 URL로 접속 |
(3)신디케이션 문서를 읽어옴 |
2. 신디케이션 문서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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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Naver Syndication Sample Document</ti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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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2014-06-26T20:10:49+09:00</upd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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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CDATA[검색 잘되는 웹문서 만들기란?]]></ti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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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2014-06-26T20:10:48+09:00</updated>
<published>2014-06-26T20:10:48+09:00</publis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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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검색정보 게시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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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 type="html"><![CDATA[<div class="webguide_area"><h4>검색 잘되는 웹문서 만들기란?</h4><p>검색등록 서비스를 통해 검색반영 신청하신 사이트 내의 모든 URL(페이지)는 기본적으로 검색로봇이 방문할 대상으로 인식하여, 네이버 검색로봇이 주기적으로 방문 후 <br />검색에 함께 자동 반영하고 있습니다.<br />네이버 검색팀에서는 당신이 소중히 관리하는 사이트 및 내부의 좋은 문서들이 네이버 검색 및 여타 검색로봇에 잘 반영되도록 기술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br />이를 위해 네이버 및 다른 모든 <strong>검색로봇에 잘 수집-노출되는 웹문서를 만들기 위한 방법</strong>을 가이드페이지로 제작하여 1차 공개합니다. <br />추후 사이트 운영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다양한 기능 및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br />특히 <em>본인이 사이트 운영자이지만 개발자가 아닌 경우, 개발자(웹마스터)에게 꼭 이 페이지를 알려</em>주시고 검색에 잘 나올 수 있도록 고쳐달라고 부탁하시기 바랍니다.<br /><br />(원본 출처 : <a href="https://submit.naver.com/web.nhn" target="_blank" rel="noopener noreferrer">클릭</a>)</p></div>]]></content>
<summary type="text"><![CDATA[검색 잘되는 웹문서 만들기란? 검색등록 서비스를 통해 검색반영 신청하신 사이트 내의 모든 URL(페이지)는 기본적으로 검색로봇이 방문할 대상으로 인식하여, 네이버 검색로봇이 주기적으로 방문 후 검색에 함께 자동 반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팀에서는 당신이 소중히 관리하는 사이트 및 내부의 좋은 문서들이 네이버 검색 및 여타 검색로봇에 잘 반영되도록 기술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 및 다른 모든 검색로봇에 잘 수집-노출되는 웹문서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가이드페이지로 제작하여 1차 공개합니다. 추후 사이트 운영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다양한 기능 및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특히 본인이 사이트 운영자이지만 개발자가 아닌 경우, 개발자(웹마스터)에게 꼭 이 페이지를 알려주시고 검색에 잘 나올 수 있도록 고쳐달라고 부탁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출처 : 클릭)]]></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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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type="text"><![CDATA[검색 잘되는 웹문서 만들기란? 검색등록 서비스를 통해 검색반영 신청하신 사이트 내의 모든 URL(페이지)는 기본적으로 검색로봇이 방문할 대상으로 인식하여, 네이버 검색로봇이 주기적으로 방문 후 검색에 함께 자동 반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팀에서는 당신이 소중히 관리하는 사이트 및 내부의 좋은 문서들이 네이버 검색 및 여타 검색로봇에 잘 반영되도록 기술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 및 다른 모든 검색로봇에 잘 수집-노출되는 웹문서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가이드페이지로 제작하여 1차 공개합니다. 추후 사이트 운영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다양한 기능 및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특히 본인이 사이트 운영자이지만 개발자가 아닌 경우, 개발자(웹마스터)에게 꼭 이 페이지를 알려주시고 검색에 잘 나올 수 있도록 고쳐달라고 부탁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출처 : 클릭)]]></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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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er_syndication_document_sample.xml hosted with ❤ by GitHub
네이버 신디케이션 개요
이것을 네이버 검색 엔진과 친구를 맺는 것이며 한정적이기는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상품 컨텐츠를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에 노출이 쉽게 또는 상위 노출이 됩니다. 네이버의 ‘블로그’ 영역은 네이버 자체의 블로그가 노출되므로 그 노출 범위는 한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신디케이션을 하는 경우는 네이버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에 노출이 반나절밖에 안걸리지만 하지 않는 경우는 하루 정도 걸립니다.
네이버 신디케이션 사용 시나리오
네이버 신디케이션 사용 시나리오
중요포인트 | 설명 |
---|---|
신디케이션 문서를 실시간으로 생성 | 콘텐츠의 CRD 가 발생할때 하나의 엔트리에 대해 신디케이션 문서를 작성하고 문서의 위치를 신디케이션 서버의 핑 URL로 실시간 전송 |
일정 주기로 신디케이션 문서 생성 | 일정 주기 별로 콘텐츠의 CRD 내용을 모은 신디케이션 URL 다발을 신디케이션 서버의 핑 URL로 전송 |
주기적으로 문서 생성 내부 API를 호출하는 주소 전송 | 콘텐츠의 CRD 내용을 내부 Repository에 저장하고 저장된 내용을 신디케이션 문서로 만들어주는 내부 API 작성 한 후 API 주소를 주기적으로 신디케이션 서버에 Ping URL 전송 |
신디케이션 제한 사항 | 네이버 신디케이션 문서 하나에 포함되는 엔트리 개수에는 제한이 있슴 |
신디케이션 API 작성을 위한 좀더 자세한 사항을 상기의 문서를 참조하세요
네이버신디케이션 사용시 주의점
네이버 신디케이션 사용시 주의점 |
---|
(1) 가끔식 검색 노출 어뷰징으로 오인되어 Standby 가 되기도 함. |
(2) 네이버 정책에 따르지 않으면 신디케이션에서 제외되기도 함. |
(3) Ping 의 연결 실패시 서버 과부하, 서버 다운 경우 Standby 되기도 함. |
워드프레스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의 사용
1..
위와같은 신디케이션의 개발을 워드프레스의 경우 간단하게 플러그인 설치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플러그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1) Naver Syndication V2 (2) Naver Syndication
신디케이션 Ping을 네이버 서버에 전달하면 네이버 검색엔진이 Ping 요청을 받은 신디케이션 문서를 반나절이내에 방문하여 신디케이션 문서를 수집해 갑니다. 고품질의 신디케이션 문서를 작성하고 그 문서(콘텐츠)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네이버 검색에 알리는 것은 해당 컨텐츠를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시키는데 효과가 있지만 유의할 점은 네이버 검색엔진이 그 콘텐츠를 반드시 검색엔진의 색인에 등록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색인에 등록되더라도 그 콘텐츠가 네이버의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의 상위에 노출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것을 컨텐츠이 품질과 관련이 있으며 해당 컨텐츠에 이용자가 더 오랫동안 머무르냐인 체류시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포스팅에서는 Naver Syndication V2와 그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와같은 신디케이션의 개발을 워드프레스의 경우 간단하게 플러그인 설치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플러그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1) Naver Syndication V2 (2) Naver Syndication
신디케이션 Ping을 네이버 서버에 전달하면 네이버 검색엔진이 Ping 요청을 받은 신디케이션 문서를 반나절이내에 방문하여 신디케이션 문서를 수집해 갑니다. 고품질의 신디케이션 문서를 작성하고 그 문서(콘텐츠)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네이버 검색에 알리는 것은 해당 컨텐츠를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시키는데 효과가 있지만 유의할 점은 네이버 검색엔진이 그 콘텐츠를 반드시 검색엔진의 색인에 등록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색인에 등록되더라도 그 콘텐츠가 네이버의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의 상위에 노출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것을 컨텐츠이 품질과 관련이 있으며 해당 컨텐츠에 이용자가 더 오랫동안 머무르냐인 체류시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포스팅에서는 Naver Syndication V2와 그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